1. 산란 후 배아는 수정 후 5일째까지 petri-dish에서 키우며, 매일 발생에 이상이 있는 개체 및 죽은 개체를 제거하고 물을 갈아줍니다.
- 죽은 알을 제거하지 않으면 죽은 알들이 배지를 부패하게 만들고 생존한 배아의 상태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배지의 교체와 사체, 부유물 제거를 권장합니다.
- 하나의 petri-dish에 많은 배아가 존재하면 배아에서 나오는 대사산물로 인하여 발생이 저해되는 개체가 많이 발생함으로, 한 개의 petri-dish당 100~130개 이하로 개체 수를 유지하고, 개체수가 많은 경우 여러개의 petri-dish로 나누어 줍니다.
- 배지 종류 중 하나인 Blue water 성분에 포함된 Methylene blue는 항균류효과 (anti-fungal effect)를 가지고 있기에 실험 조건이 허락하는 한 최소 1 dpf 까지 Blue water에서 키우는게 개체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온도가 24℃ 이하, 31℃ 이상 일 경우 제브라피쉬 발생 지연, 이상 및 생존이 어려우므로 온도 유지가 중요합니다.
그림 1. 제브라피쉬 배아 및 사체 (출처: https://youtu.be/dIY9zKQJNk0)
2. 수정 후 5일째 이후의 유생(larvae)는 식이를 위해 유생용 제브라피쉬 수조(50~70마리/수조) 로 옮겨주고 가루 사료(feed powder, 200mm 이하)를 이용하여 일 2~3회 먹이를 줍니다. 먹다 남긴 먹이 중 떠다니는 것은 스펀지로 제거하고, 가라앉은 것은 스포이드로 제거합니다.
- 유생용 제브라피쉬 수조로 옮길 때 부레(swim bladder)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수면의 사료를 먹지 못할 가능성이 크고 이는 개체 생존에 직결되기에 부레의 형성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너무 많은 개체를 한 수조에 넣으면 개체 당 먹이의 양이 줄게 되므로 생존율에 악영향을 끼칠수 있기에 적정 마리 수를 지킬 것을 권장합니다.
그림 2. 제브라피쉬 먹이 잔여물 제거방법
3. 14일이 지난 이후부터 알테미어 (Artemia) 식이 시작을 권장하며, 2~3일에 한번씩 전체 물의 약 20~25% 씩 교체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알테미어 섭식이 시작되면 물이 상대적으로 빨리 부패하여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1개월 이상 된 개체는 사육 시스템으로 옮겨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