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질전환이란 기존에 없던 형질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박테리아에 엠피실린 저항성 유전자를 도입하여 엠피실린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살 수 있게 되었다면, 이 박테리아는 엠피실린 저항성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이 때, 이 박테리아는 형질전환(transform) 되었다고 합니다.
제브라피쉬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기존에 없던 형질을 받아들이게 된 제브라피쉬는 형질전환이 된 것입니다. 다만 제브라피쉬가 외부 유전자를 안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면 이 개체는 교배를 통해 안정적으로 보유 및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개체를 strain이라고 합니다. 이런 strain은 유전적으로 안정하기 때문에 이렇게 만들어진 개체를 형질전환 제브라피쉬라고 하는데 영어로는 transgenic zebrafish라고 부르게 됩니다. –genic이란 어미가 붙게 되는 이유는 후대에 유전적으로 전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은 EGFP라는 형광단백질의 발현 조절이 가능한 형질전환된 제브라피쉬 개체입니다. 이 개체는 모든 신경에서 활성을 가지고 있는 elevl3 라는 유전자의 프로모터를 이용하여 EGFP를 발현시킨 것입니다. 따라서 초록색 형광이 모든 신경에서 발현하게 됩니다.

* 그림출처: Hong J et al. Commun Biol. 2021;4(1):1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