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프스의 질병 원인에는 비병원성/세균성/바이러스성 등 여러가지가 있으며 다양한 원인만큼 증상도 다양한 편 입니다. 이상 현상이 발견되면 일단 같은 수조에 있는 개체들에 비슷한 증상이 있는지를 살피고, 증상이 있는 개체를 신속하게 격리해야 합니다.
제노프스에서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는 Red Leg Syndrome이라 불리는 세균성 피부 감염입니다. 이 병에 대한 임상 징후로는 무기력, 사지의 부기 및 점상 출혈 및 반상출혈의 출현이 포함되며 종종 배 쪽으로 퍼지기도 합니다. Red Leg Syndrome의 치료는 초기에는 제노프스를 격리 후 Amphibian Ringer’s solution에 넣거나 약한 염기의 소금물로 소독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광범위한 항생제의 경구 투여나 물에 녹여 사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하지만 Red Leg Syndrome의 원인균에는 다양한 균이 있으니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치료에 앞서 병원체의 식별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Chryseobacterium 감염의 경우에는 패혈증과 동일한 증상을 보이며 각막 혼탁, 복수, 피하 부종, 잠수 불능, 무기력, 울혈, 전신 점상 출혈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치사율이 매우 높은 질병이며 방치하면 다른 제노프스에 쉽게 전염되기에 빠른 안락사가 최선의 처리 방법입니다.
제노프스에서도 전세계 양서류에 큰 위협이 되고 있는 항아리곰팡이(Batrachochytrium dendrobatidis)의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감염의 징후로는 표피 증식 및 피부 변색, 비정상적인 탈피, 피부 염증, 무기력 및 탈수가 포함됩니다. 2차 세균성 또는 기타 진균 감염이 존재할 수 있으며 궤양, 점상 및 반상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5ppm의 포르말린 약욕으로 치료가 가능했다는 보고가 있으나 B. dendrobatidis는 쉽게 전염 가능하기에 치료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감염된 제노프스는 오히려 빠르게 안락사 하는 것이 권장되며 감염된 제노프스를 담은 수조 및 장비는 감염 지속 및 잠재적인 전파를 막기 위해 향진균제로 청소 후 소독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