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원의 기탁∙등록]
국가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확보된 생물자원 연구성과물은 기탁등록보존기관에 생명연구자원을 기탁등록해야 합니다. 생물자원 연구성과란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창출된 미생물, 동물, 식물, 유전체자원 등의 실물 및 자원정보 등을 의미하며, 이 중 동물자원은 인간세포주, 동물세포주, 융합세포주, 수정란 등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기탁등록보존기관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으로 '생물자원 연구성과 기탁 및 활용 지원 홈페이지' (https://biorp.kribb.re.kr/)에서 자세한 사항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생명자원 관리 및 유통은 주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 담당하지만 생명자원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중앙행정기관이 지정한 기관에 자원을 기탁∙등록할 수 있습니다. 연구자는 수행한 연구개발사업의 주관기관으로부터 지정기탁 ∙ 등록처를 확인하여 기탁 ∙ 등록을 진행해야 합니다. 관련 법조항은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제33조, [생명연구자원의 확보 ∙ 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 제8조, 제11조 등 입니다.
[동물자원 기탁등록 및 보존을 위한 마우스자원뱅킹]
1. 마우스자원뱅킹: 마우스 뱅킹은 정자나 수정란을 액체 질소로 동결하여 유용한 모델 동물 자원을 실제로 육성하지 않고 필요할 때 살아 있는 마우스로 재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장기적인 자원 보존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특히 희소하거나 특수한 유전자변형마우스(GEM)와 같은 모델동물 계통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며, 교배 실패로 인한 GEM의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연구 기관으로의 이전이나 청정화가 필요한 경우 IVF(체외수정) 진행 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국가연구개발사업에 따른 연구성과물이 아니더라도 장기적인 연구자원의 보존을 위해 (재)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사업단의 Mouse One Portal(https://mouseinfo.kr/) 또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실험동물자원센터(https://mouse.kribb.re.kr/)를 포함하여 마우스자원 뱅킹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관과 시설에서 마우스 동물자원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